기타 / / 2020. 9. 25. 23:45

카페인 음료 부작용 알아보기

반응형

현대인에게 커피는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졸립고 피곤할 때 커피 한잔 하면 일시적으로 머리가 맑아지고 힘이 납니다. 커피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카페인은 적당히 섭취하면 머리를 맑게 하는 효과를 주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을 가져옵니다.

 

 

 

카페인 음료 부작용

 

 

커피가 카페인의 대표주자이지만 카페인이 든 음료는 커피 말고도 많습니다. 콜라, 녹차, 홍차 등도 카페인이 든 음료입니다. 카페인 음료를 과다섭취하면 불면증, 심장두근거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음료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부작용이 있지만 그 중 대표적인 것 몇 개 보겠습니다.

 

 

 

카페인 음료 부작용

 

 

불면증

카페인은 뇌를 각성 상태로 만들어 주어 카페인 음료를 과다섭취하면 밤에 잠이 잘 오지 않는 부작용이 생깁니다. 카페인의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입니다.

 

심장 두근거림

심장박동을 증가시켜 가슴 두근거림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혈압과 혈당을 증가시켜 심혈관 질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불안감

피곤함을 유발하는 노 화학물질인 아데노신의 영향을 차단하여 불안감을 유발하는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카페인 음료 부작용

 

 

위산 분비 촉진

카페인은 위산 분비량을 증가시켜 위계양, 위식도역류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속이 예민한 사람은 빈속에 커피 먹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빈혈 및 골다공증

카페인은 철분과 칼슘 홀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장기간 과다섭취시 빈혈 및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두통

마실 때는 머리가 상쾌하지만 장기간 과다섭취할 경우, 그리고 먹다가 안먹을 경우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빈번한 소변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촉진합니다. 그래서 커피를 자주 마시면 체내 이뇨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서 소변이 자주 마렵습니다.

 

 

 

카페인 음료 부작용

 

 

중독

위와 같은 부작용이 명백함에도 많은 사람들이 카페인 섭취를 끊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늘 피로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은 아침에 커피 한잔 꼭 마셔야 일이 된다고 할 정도로 커피에 빠져 있습니다.

 

저도 매일 아침 출근하면 맥심 커피 한잔 마시고 일을 시작합니다. 오후에 피곤하면 또 한잔 하구요. 그래서 들 잠을 빨리 못자는데, 이런 부작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커피를 끊지 못하는 악순환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카페인은 권고량 이내로 섭취시에는 부작용이 크지 않습니다.

 

 

 

 

 

성인기준 하루 400mg 이하가 밀일 카페인 권장량입니다. 커피 끊기가 쉽지 않지만 커피 마시고 싶을때 물을 마시고, 밖에 나가 산책하면서 시원한 바람 쓰고 하면서 조금씩 줄여나가는 노력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