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 / 2020. 9. 29. 23:45

우유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반응형

우유는 완전식품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완전식품이란, 모든 영양소를 다 갖추고 있어 그 식품 하나만 먹어도 되는 그런 식품을 의미합니다.

 

 

 

 

 

달걀, 콩 등이 우유와 함께 또다른 완전식품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그렇지는 않을것입니다. 음식은 골고루 먹어야죠. 그만큼 영양이 풍부한 식품이라는 뜻으로 그렇게 불리는 것일 겁니다.

 

영양이 풍부한 우유, 그만큼 효능도 많습니다. 우유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유 효능 부작용

 

 

[우유 효능]

 

뼈 건강

대표적인 우유 효능입니다. 우유에 풍부하게 포함된 칼슘이 뼈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칼슘이 풍부할 뿐 아니라 함께 포함된 단백질, 유당, 비타민D 등이 칼슘흡수를 도와 주어 흡수물도 좋습니다.

 

 

 

 

 

성장 촉진

단백질, 칼슘,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 발육에 좋습니다.

 

면역력 증진

우유의 단백질이 체내 면역세포 및 항체생성에 도움을 주고 면역 글로불린, 락토페린 등의 성분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우유 효능 부작용

 

 

당뇨예방

우유의 유당 및 락톨로오스 성분이 혈당 수치 유지에 도움을 주어 당뇨를 예방하는 효능을 지닙니다.

 

다이어트

칼슘이 체내 지방을 배출시키고 필수지방산이 체내 지방산을 줄여주어 몸의 불필요한 지방의 양을 조절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우유 효능 부작용

 

 

두뇌 건강

뇌 신경전달 물질 합성에 필수인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뇌의 원활한 활동을 도와주는 단백질과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심리 안정

칼슘이 스트레스나 불안감을 완화시켜 주고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생성되는 오피오이드 펩타이드 성분이 신경안정을 도와주어 심리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위장 보호

위점막과 식도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술이나 매운 음식 먹기전에 우유를 조금 마시면 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우유 효능 알아보았습니다. 우유 효능이 매우 많지만 약간의 부작용도 있습니다. 우유 효능에 이어 우유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우유 효능 부작용

 

 

[우유 부작용]

 

소화 장애

우유를 마시면 유당 분해를 위해 우리 몸에서는 락타아제를 분비하는데 유당을 잘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 우유를 마시면 배탈이 나는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철분 결핍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철분결핍을 유발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

우유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우유의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여 동맥경화 및 심장질환을 유발하는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우유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몸에 좋은 식품이지만 체질에 맞지 않거나 과다하게 섭취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하게 섭취를 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