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술 / / 2023. 12. 28. 00:08

사물 인터넷이란 IoT 사물인터넷 개념 미래전망 보겠습니다

반응형

사물 인터넷이란 IoT 사물인터넷 개념 미래전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물 인터넷이란 IoT라고도 불리우며 Internet of Things의 약자입니다. 사물들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역할을 수행하는 시스템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이 탄생한 이후 인터넷은 기존의 컴퓨터 뿐 아니라 스마트폰 등 다른 사물과도 연결되었습니다.

 

여기서 사물인터넷 미래전망을 해 볼 수 있는데, 인터넷의 근간인 ARPAnet(아르파넷)이 탄생한 이후 너무나도 급격한 발전 속도 때문에 인터넷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하게 될 것인지를 예측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만, 과거의 역사를 살펴보면 인터넷의 발전에는 한 가지 일정한 방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신의 영역을 끊임없이 확장해 나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확장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넘어서 사물(Things)들로 연결이 될 것입니다. 향후 사물인터넷의 영역확장 단계를 순서대로 전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역확장 1단계 : PC와의 연결

초기 인터넷은 대학, 기업 등의 소수의 연구자들만이 접속할 수 있었지만, PC의 등장 이후 일반 사람들도 인터넷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PC는 인터넷을 일반인들에게 연결해 준 최초의 단말기인 셈이지요. 파란 화면에 글자가 전부였던 인터넷은 이후 발전을 거듭하여 총천연색 컬러와 사진, 온갖 동영상에 SNS서비스까지 포함하며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PC와의 연결
PC와의 연결

 

 

영역확장 2단계 : 스마트폰과의 연결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2007년 아이폰을 선보이면서 시작된 스마트폰 혁명은 기존 휴대폰 시장을 완전히 뒤흔들어 놓았고, 휴대폰의 개념 역시 완전히 뒤바꾸어 놓았습니다.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전까지 휴대폰은 이름 그대로 휴대하는 전화기의 개념이 강했습니다만,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 휴대폰은 들고다니는 컴퓨터와 같은 모습으로 그 모습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휴대폰으로 전화보다는 인터넷과 게임을 더 많이 합니다. 길거리에서, 버스에서, 지하철에서, 화장실에서.. 이제는 PC 앞에 앉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스마트폰과의 연결
스마트폰과의 연결

 

 

영역확장 3단계 : 웨어러블 디바이스와의 연결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삼성, 애플 등 기존 스마트폰 메이커들은 새로운 시장을 찾아 나서고 있는데, 웨어러블이 시장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손목에 차는 스마트와치, 안경 형태의 구글 글래스 등이 새로운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합을 겨루고 있고, 그 외에도 밴드 등 다양한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들이 그 가능성을 점쳐보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로선 스마트와치가 가장 잘 팔리고 있는 중입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와의 연결
웨어러블 디바이스와의 연결

 

 

영역확장 4단계 : 가전제품과의 연결

TV,냉장고 등 기존의 가전제품들 역시 인터넷과 연결되어 갈 것입니다. 가전제품의 연결이 추구하는 것은 스마트홈을 구현하는 것인데, TV 및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하여 냉장고, 조명, 가스레인지, 밥솥, 로봇청소기 등이 연결되는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가전제품과의 연결
가전제품과의 연결

 

 

영역확장 5단계 : 자동차와의 연결

인터넷은 스마트폰, 가전제품을 넘어 자동차에까지 들어오고 있습니다. 현재 스마트폰 OS 시장은 구글과 애플이 양분하고 있고, 스마트폰 메이커들이 이들에게 종속된 형태의 생태계가 형성되어 있는데, 자동차 시장도 그런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존 자동차 메이커들이 구글이나 애플에게 종속된 형태로 생태계가 재편되는 것이지요. 현재로선 기존 자동차 메이커들이 매우 잘 방어해 나가고 있습니다.

 

자동차와의 연결
자동차와의 연결

 

 

영역확장 6단계 : 일상적인 제품(사물,Things)과의 연결

텀블러, 쓰레기통, 컵 등 전기전자제품이 아닌 일상제품들에 센서와 통신모듈, 디스플레이가 탑재되면서 이들 역시 인터넷에 연결이 될 것입니다. 컵이 너무 뜨겁다던지, 쓰레기통이 꽉 차서 비워야 할 때가 되었다던지 하는 메세지를 주인에게 전달해 주겠죠. 일상 제품들에게도 지능이 부여되는 것입니다.

 

일상적인 제품(사물,Things)과의 연결
일상적인 제품(사물,Things)과의 연결

 

 

영역확장 7단계 : 인간과의 연결

인터넷이 연결될 마지막 종착지는 아마도 우리 인간의 뇌가 아닌가 합니다. 뇌 속에 칩을 이식하여 스마트폰 등 단말기 없이 바로 인터넷에 연결을 하는 것이지요. 영화에서도 이런 개념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매트릭스 등) 이것이 아마 인터넷 확장의 마지막 단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간과의 연결
인간과의 연결

 

 

기술의 발전이 너무나도 빨라서 그 방향성을 종잡을 수 없지만, "확장"이라는 개념으로 보면 비교적 단순하게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인터넷은 인간과의 연결을 위한 단말기의 양을 늘리는 방향으로 발전해 갈 것이고, 그 종착점은 인간의 뇌가 될 것이라고 말이죠. 편리하기도 하지만 무서운 세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상 사물 인터넷이란 IoT 사물인터넷 개념 미래전망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