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 / 2024. 2. 23. 00:25

공무원 직급체계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공무원 직급체계 알아보겠습니다. 공무원은 정부 또는 지자체에 소속되어 관련 사무를 보는 사람을 말합니다. 국가를 운영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공무원의 세계는 직급체계가 있습니다. 공무원 직급체계는 체계적입니다. 일반 행정공무원에서부터 경찰, 소방, 국회, 검찰 등 다양한 공무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반 행정 공무원 직급체계 알아보겠습니다.

 

 

공무원 직급체계
공무원 직급체계

 

 

9급~6급

 

9급(서기보)

9급 공무원 시험을 치고 들어오면 바로 달 수 있는 직급입니다. 일반 공무원 중에서 제일 말단에 해당하는 직급입니다.

 

8급(서기)

9급 공무원에서 연차가 차면 승진해서 될 수 있는 직급입니다. 업무 경험이 쌓여서 어느정도 스스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직급입니다.

 

7급(주사보)

9급으로 들어와서 승진해서 되거나 7급 공무원 시험을 통해서 들어올 수 있습니다. 특성상 중간에서 끼인 신세가 되어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6급(주사)

9급으로 들어오게 되면 대부분 여기에서 퇴직을 하게 됩니다. 팀장 보직을 맡는 경우가 많으며 일선 공무원 중에서는 최고참의 자리에 해당이 됩니다.

 

5급~3급(비고공단)

 

5급(사무관)

9급에서 5급까지 오기는 쉽지 않습니다. 행정고시를 쳐서 합격할 경우 바로 5급 사무관으로 임용이 되며 특히 중앙부처 사무관은 굉장한 격무에 시달립니다.

 

4급(서기관)

실무자이면서 관리자일 수도 있는 5급 사무관 대비 4급부터는 확실히 관리직이 되어 휘하에 다수의 공무원을 거느리고 업무를 지휘합니다.

 

3급(부이사관, 비고공단)

3급이 되면 일단 비고공단이 되며 중앙부처 주무과장에 해당합니다. 여기서 심사를 통과하며 3급 고공단이 되어 고위공무원이 됩니다.

 

고위공무원단

 

3급(부이사관, 고공단 나급)

3급 비고공단에서 심사를 통과하면 고위공무원단에 오르게 됩니다. 중앙부처나 광역자치단체의 국장 자리를 맡습니다.

 

2급(이사관, 고공단 나급)

대부분 행정고시 출신이며 중앙부처의 국장, 광역자치단체의 기획조정실장, 법원 사무국장 같은 자리를 맡습니다.

 

1급(관리관, 고공단 가급)

일반 행정직 공무원의 최고위직입니다. 중앙부처의 실장, 차관보, 본부장 및 각 기관의 기관장 자리를 맡아 조직을 운영합니다.

 

 

공무원 직급
공무원 직급

 

 

공무원 직급체계 알아보았습니다. 공무원 직급체계 상당히 복잡합니다. 공무원 사회는 엄격한 위계질서에 따라서 움직이는 곳이라 이렇게 체계적인 직급이 존재합니다.

 

경찰, 소방 등 다른 공무원들은 공무원 직급체계와는 또 다른 직급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 공무원 직급체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