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 / 2021. 6. 21. 22:15

현관 센서등 교체방법 순서대로 알아봅시다

반응형

현관에 달린 센서등은 사람의 움직임이 있을때 잠깐 켜졌다가 움직임이 없으면 다시 꺼지는 등입니다. 현관은 지나가는 곳이기 때문에 보통 이렇게 움직임을 감지해서 불이 켜지는 센서등이 달려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전등과 마찬가지로 이 센서등도 시간이 흐르면 고장이 납니다. 그러면 저녁이나 밤에 어두울 때 잘 보이지 않아서 매우 불편하죠. 교체를 해 주어야 합니다.

 

저희집 센서등도 고장이 나서 이번에 직접 교체를 해 보았습니다. 현관 센서등 교체방법 알아보겠습니다.

 

1. 고장난 저희집 현관 센서등입니다. 고장난 전등을 우선 떼어 주어야겠죠.

 

 

현관 센서등 교체방법

 

 

 

 

2.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차단기를 내리도록 합니다. 여러 스위치 중 '전등' 스위치를 내려서 전원을 차단합니다.

 

 

현관 센서등 교체방법

 

 

3. 먼저 유리덮개를 제거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내부가 들여다보입니다. 나사로 천장에 고정이 되어 있네요.

 

 

현관 센서등 교체방법

 

 

4. 나사를 풀어서 센서등을 천장에서 떼어 냅니다. 선은 여전히 이렇게 붙어 있는데요. 선 연결상태에 따라서 선을 소켓에서 빼 주거나, 그게 안되면 끝부분을 니퍼나 펜치로 자릅니다.

 

 

현관 센서등 교체방법

 


5. 저희집 센서등은 분리가 안되어서, 그냥 잘랐습니다.

 

 

현관 센서등 교체방법

 

 

6. 니퍼나 펜치로 끝부분 피복을 벗깁니다. 그리고 나중에 끼우기 쉽게 손가락으로 돌돌 꼬아줍니다.

 

 

현관 센서등 교체방법

 

 

7. 새로 산 LED 센서등입니다. 뜯어보겠습니다.

 

 

현관 센서등 교체방법

 

 

8. 이렇게 생겼습니다. 뒤집어 보겠습니다.

 

 

현관 센서등 교체방법

 

 

9. 뒷부분도 단순하게 생겼습니다. 하얀선(+)과 검은선(-)이 있습니다. 노란색은 접지인것 같은데, 저희집 천장 센서등 자리에는 접지선이 없으므로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현관 센서등 교체방법

 

 

10. 설치하기에 앞서 센서등 유리덮개를 분리합니다.

 

 

현관 센서등 교체방법

 

 

11. 빨간색 선(+)은 하얀색에, 검은색 선(-)은 검은색에 꽂습니다. 선을 꽂을 때 소켓에 있는 스위치를 누른 후 넣어야 선이 잘 들어갑니다.

 

 

현관 센서등 교체방법

 

 

12. 그런 다음 나사로 전등을 천장에 고정시키고 유리덮개를 덮으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현관 센서등 교체방법

 

 

13. 차단기 스위치를 올리면 이렇게 불이 환하게 들어옵니다.

 

 

현관 센서등 교체방법

 

 

현관 센서등 교체방법 순서대로 알아보았습니다. 교체방법 자체는 매우 간단합니다. 다만 천장을 올려다보며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혼자 하기는 힘듭니다(할려면 할수는 있지만..).

 

 

 

 

두명이서 하면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한명이 전등을 잡아주고 다른 한명이 나사 풀기/조으기, 전선 연결하기를 하면 훨씬 수월하게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