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생활 / / 2024. 2. 19. 13:50

회사 직급 순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회사 직급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사에는 다양한 직급이 있습니다. 처음 입사하면 사원으로 시작을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승진을 하게 되고 점점 직급이 올라가게 됩니다. 회사 직급 순서가 있습니다. 회사 직급 순서는 회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만 전반적으로 비슷합니다. 회사 직급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사 직급 순서


직원과 임원

회사 직급 순서 알아보기에 앞서 직원과 임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직원은 사원에서 부장에 이르는 직급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보통 사원, 대리, 과장, 차장, 부장 순으로 올라갑니다. 임원은 기업의 경영을 담당하는 사람으로서 상무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상무, 전무, 부사장, 사장 순으로 올라갑니다.

직원 직급

사원
처음에 입사하면 사원부터 시작을 합니다. 그 전에 인턴이라는 것도 있지만 정식 직원의 경우 첫 시작은 사원입니다. 사회 초년생으로서 일을 배워나가기 시작하는 단계의 직급입니다.
대리
사원을 맺년 하고 나면 올라갈 수 있는 직급입니다. 이제 어느정도 일을 배워서 작은 규모의 일은 독자적으로 처리해 나갈 수 있는 직급입니다. 이직이 잦은 직급이기도 합니다.
과장
이때부터는 간부라고 불리며 회사의 허리에 해당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직급입니다. 이때부터는 상사의 지시 아래에서 어느 정도 독자적으로 일을 하면서 동시에 사원 대리를 관리하는 역할도 부여 받습니다.
차장
과장과 부장 사이에 있는 직급으로서 보통 부서 내에서 부장에 이은 2인자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장으로 올라가기 위해 사내정치 등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직급입니다.
부장
직원 중 가장 높은 직급입니다. 한 부서의 장 역할을 할 수 있는 직급이며 전도유망한 부장의 경우는 임원을 노리고 열심히 회사생활을 하게 됩니다. 임원승진을 포기했다면 여기까지가 올라갈 수 있는 최대입니다.

임원 직급

상무
임원의 첫 직급입니다. 부장에서 임원으로 승진을 하게 되면 많은 것이 바뀝니다. 독립적인 집무실과 차량 등이 제공됩니다. 신임 임원으로서 회사의 기대를 한몸에 받으며 시작하는 자리입니다.
전무
상무에서의 치열한 경쟁을 뚫으면 올라갈 수 있는 자리입니다. 이 때쯤 되면 실장이나 본부장 같은 회사의 전반을 볼 수 있는 높은 보직을 부여받게 되며 회사의 경영에 본격적으로 참여를 하게 됩니다.
부사장
사장 직전의 자리로서 본격적인 경영진 레벨에 오르게 되는 자리입니다. 최고재무책임자(CFO), 최고운영책임자(COO), 최고기술책임자(CTO) 같은 직함을 맡아서 해당 부문의 실적에 책임을 지게 됩니다.
사장
회사에서 오를 수 있는 최고의 자리입니다. CEO라는 직함을 함께 부여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회사의 중대한 의사결정을 하고 회사 실적에 대해서 최종적으로 책임을 지는 자리입니다.


회사 직급



회사 직급 순서 알아보았습니다. 회사 직급 순서 상당히 체계적이면서 복잡합니다. 회사에 따라서 순서가 조금 다를 수 있고 주임이나 계장 같은 직급이 추가로 있을 수 있습니다.

임원의 경우 그룹으로 이루어진 기업집단의 경우 사장 위에 부회장과 회장 직급이 있기도 합니다. 요즘은 서구식 수평문화를 받아들여 직급 간소화를 한 회사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상 회사 직급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