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 / 2021. 4. 4. 00:28

엑셀 vlookup함수 사용법 알아봅시다

반응형

엑셀 VLOOKUP 함수는 두 개 이상의 엑셀 데이터를 특정 정보(이름,번호 등) 기준으로 맵핑할 때 사용하는 엑셀함수입니다. 사용법이 다소 복잡하지만 사용법을 익혀 두면 엑셀작업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VLOOKUP 함수를 몰랐을 때는 하나하나 보면서 집어 넣느라 시간이 아주 많이 걸렸었는데, VLOOKUP 함수를 알고 나니 순식간에 맵핑이 되더군요.

 

엑셀 VLOOKUP 함수의 기본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VLOOKUP(기준셀, 맵핑하고자 하는 데이터 영역, 맵핑할 데이터의 열, FALSE)

 

이렇게만 봐서 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 지 막막한데요. 실제로 해 보면 금방 이해가 갈 것입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예시를 하나 이용해서 순서대로 사용방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학생들의 성적 데이터입니다. 국어와 영어,수학 점수표가 따로 작성되어 있는데요. 학생들의 이름을 기준으로 국어,영어,수학 점수를 하나의 표로 합쳐 보겠습니다.

 

엑셀 vlookup함수 사용법

 

 

※ 위 표는 설명을 위해 예시로 작성한 몇줄 안되는 표라 그냥 하나하나 찾아서 붙여넣는것이 더 빠를 수 있습니다만, 수십, 수백줄짜리 표를 맵핑할 때는 하나하나 맵핑할 수가 없습니다. 그럴 때 VLOOKUP 함수를 쓰는 것입니다.

 

 

 

 

1. =VLOOKUP( 을 타이핑하고

 

엑셀 vlookup함수 사용법



2. 이름을 기준으로 맵핑을 할 것이므로 학생이름을 클릭 후 콤마(,)

 

엑셀 vlookup함수 사용법


3. 맵핑하고자 하는 데이터 영역(학생 이름, 영어, 수학)을 드래그

 

엑셀 vlookup함수 사용법

 

4. 키보드의 F4를 눌러서 영역을 고정시킵니다. 그리고 콤마(,)

 

엑셀 vlookup함수 사용법

 

5. 두번째 열에 있는 영어점수 맵핑을 위해 2를 입력하고 콤마(,)

 

엑셀 vlookup함수 사용법

 

 

6. FALSE 입력 후 괄호 닫고 엔터. 그러면 '김철수'의 영어 점수가 맵핑이 됩니다. 


엑셀 vlookup함수 사용법

 

7. 김철수의 영어 점수 셀을 클릭 후 아래로 드래그하면 다른 학생들의 영어점수도 모두 맵핑됩니다.

 


엑셀 vlookup함수 사용법

 

 

수학점수를 맵핑하려면 다른 건 다 똑같이 작성을 하고, 맵핑할 데이터의 열만 3으로 수정하면 됩니다(수학점수는 세번째 열에 있으므로).

 

= VLOOKUP(B2,$G$2:$I$6,3,FALSE)

 

[참고사항-VLOOKUP 함수 때문에 용량이 커진 파일의 용량 줄이는 법]

 

대량의 데이터를 엑셀 VLOOKUP 함수를 사용해서 맵핑을 할 경우 엑셀파일의 용량이 크게 늘어나서 파일이 열리는데 시간이 한참 걸리고, 파일을 연 뒤에도 파일이 버벅거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엑셀파일 하나 여는데 몇분씩 시간을 잡아 먹으면 속에서 천불이 나죠. 이럴 때는 VLOOKUP 함수 수식은 따로 옆에다가 복사해 두고(나중에 사용해야 할 일이 생길 수 있으니), 맵핑한 데이터는 복사 후 값 붙여넣기로 붙인 후 VLOOKUP이 걸려있는 기존 데이터 영역은 삭제를 하면 파일의 용량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