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 / 2021. 1. 28. 23:18

ETF란 무엇인지와 ETF 투자 하는 방법 알아봅시다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ETF란 단어를 종종 듣습니다. 생소한 용어입니다. ETF란 무엇인지와 ETF 투자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입니다.

 

 

 

 

 

우리말로는 상장 지수 펀드라고 불립니다. 주가지수 또는 테마별 기업들 주가의 흐름에 연동해서 가격이 오르내리는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이름 그대로 코스피가 오르면 따라 오르고 내리면 따라 내리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거의 비슷하게 움직입니다.

 

 

 

ETF란 ETF 투자 하는 방법

 

 

단순히 지수를 따라가는 ETF도 있고, 레버리지나 인버스, 또는 인버스 레버리지가 적용된 ETF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X2 레버리지라면 연계지수가 2배 오를때 X2레버리지 ETF는 두배 오르는 것입니다.

 

 

 

 

 

지수가 오르면 큰 수익을 낼 수 있지만 반대로 떨어지는 것도 두배이기 때문에 정말 위험합니다. 모 아니면 도인데 많은 경우 도가 됩니다. 신중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ETF란 ETF 투자 하는 방법

 

 

ETF란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ETF 투자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매수 매도 하는것은 주식과 똑같습니다. 증권사 HTS나 MTS에서 주식 매수 매도하듯 똑같이 매매를 하면 됩니다.

 

 

 

ETF란 ETF 투자 하는 방법

 

 

매매 방법은 똑같지만 종목을 분석하는 방법은 조금 다릅니다. 주식 개별 종목은 해당 기업의 사업분야, 재무제표, 전망, 주식 그래프 등을 분석해서 투자를 합니다. 반면 ETF는 여러 종목들의 묶음이기 때문에 투자하고자 하는 ETF가 어떤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먼저 보아야 합니다.

 

 

 

ETF란 ETF 투자 하는 방법

 

 

코스피를 추종하는 TIGER 코스피 ETF의 경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화학 등의 코스피 우량주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테마별 ETF도 있습니다.

 

 

ETF란 ETF 투자 하는 방법

 

 

TIGER 2차전지테마의 경우 이름대로 구성 종목들이 모두 배터리를 생산하는 기업들입니다. 배터리 사업이 앞으로 크게 성장할 거라고 기대된다면 개별종목을 사는 것도 좋지만 이런 ETF를 사면 산업 전체의 성장에 따른 수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바이오, 게임, 인터넷 등 특정 테마의 종목들을 모아 만든 다양한 종류의 ETF들이 있습니다.

 

 

ETF란 ETF 투자 하는 방법

 

 

 

ETF란 ETF 투자 하는 방법

 

 

 

ETF란 ETF 투자 하는 방법

 

 

ETF란 무엇인지와 ETF 투자 하는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ETF는 여러개의 종목을 모은 것이기 때문에 개별종목 투자에 비해 위험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별종목 분석이 어려우면 ETF만 사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ETF는 자산운용사가 운용을 하는 것이라 일정주기로 운용보수가 빠져 나가기 때문에 이것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슷한 ETF라면 기왕이면 운용보수가 낮은 쪽이 조금 더 나을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