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 / 2021. 5. 23. 23:16

주식 생소 용어모음 정리 쩜상 쩜하 주포 홀딩 존버 증자 감자 시총 밸류 등등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생소한 용어를 많이 보고 듣게 됩니다. 보다보면 하나씩 알게되고 익숙해지긴 합니다. 그래도 기왕이면 정확한 뜻을 알고 보면 좀 더 이해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생소한 용어들의 경우 약어 내지는 속어가 많은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생소 용어모음 정리 쩜상 쩜하 주포 홀딩 존버 증자 감자 시총 밸류

 

 

쩜상

점상한가를 줄인 말입니다. 아주 강력한 호재가 있어 주식시장이 열리자 마자 상한가를 찍게 되면 차트가 선이 아니라 점모양이 찍힌채로 장이 시작되고 이게 죽 유지되죠. 그래서 쩜상이라고 불립니다.

 

쩜하

쩜상의 반대입니다. 엄청난 악재가 있어 장 시작하자마자 하한가로 시작을 하는 현상을 쩜하라고 부릅니다.

 

 

 

 

주포

탱크나 군함 등에 딸린 포 중에서 가장 위력이 큰 포를 주포라고 합니다. 주식에서는 개별 종목의 흐름에 큰 영향을 주는 자금력 있는 투자자를 이렇게 부릅니다.

 

홀딩

주식을 팔지 않고 그대로 보유하고 있는 것을 홀딩이라고 합니다.

 

 

 

주식 생소 용어모음 정리 쩜상 쩜하 주포 홀딩 존버 증자 감자 시총 밸류

 

 

존버

존* 버티다 라는 의미입니다. 주식에 악재가 발생하여 주가가 하락함에도 팔지 않고 버티는 것을 속된말로 부르는 것입니다. 이 용어는 주식뿐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속어입니다.

 

증자

회사가 주식을 추가발행하여 자본금을 확충하는 것을 증자라고 부릅니다. 새 주식을 발행해서 투자자들에게 무상으로 판매하는 유상증자와 그냥 무상으로 주식을 제공하는 무상증자가 있습니다. 무상증자는 유증, 무상증자는 무증이라고
부릅니다.

 

감자

증자의 반대입니다. 주식수를 줄이거나 액면가를 낮추어 자본금을 낮추는 것을 감자라고 합니다.

 

시총

시가총액의 약자입니다. 회사의 가치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주식의 가격에 발행주식수를 곱한 값이 시총입니다.

 

밸류

밸류에이션의 약자입니다. 회사 주식의 고평가 저평가 여부를 보여주는 여러가지 지표(PER, PBR 등)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저평가되어 있는 것입니다.

 

 

 

주식 생소 용어모음 정리 쩜상 쩜하 주포 홀딩 존버 증자 감자 시총 밸류

 

 

손절

손해를 보고 주식을 매도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익절

손절과 반대로, 이익을 보고 주식을 매도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어닝서프라이즈

예상보다 높은 실적을 발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면 주가가 오릅니다.

 

어닝쇼크

어닝서프라이즈의 반댓말입니다. 예상보다 실적이 낮게 나온것을 뜻합니다.

 

 

 

 

이 외에도 아주 많은 주식 용어들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다 찾다보면 아마 수백개의 용어가 나올듯 합니다. 제 개인적인 기준으로 자주 본 용어들을 두서없이 나열해 보았습니다. 다음번에 추가로 다른 용어들에 대한 포스팅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