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생활 / / 2022. 11. 20. 23:22

MOU란 MOU 체결양식 MOU 체결 식순 MOU 법적 효력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MOU린 MOU 체결양식 MOU 체결 식순 MOU 법적 효력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스를 보다 보면 어디와 어디가 MOU를 체결했다 이런 기사를 종종 접할 수 있습니다. 높으신 분이 나와서 악수하거나 나란히 서서 MOU체결하는 사진을 뉴스에서 종종 볼 수 있습니다. MOU란 MOU 체결양식 MOU 체결 식순 MOU 법적 효력 있는지 여부 알아보겠습니다.

 

MOU란 MOU 체결양식 MOU 체결 식순 MOU 법적 효력

MOU체결
MOU체결

 

MOU란

MOU란 Memorandum of understanding의 약자로서 우리나라 말로 하면 양해각서 입니다. 어떤 협업을 본격적으로 하기 전에 준비단계 혹은 상호간 의향을 확인하는 단계에서 체결을 합니다.

 

MOU 체결양식

MOU 체결양식이 많이 있는데 보통은 체결당사자의 정보를 쓰고 MOU 체결의 목적, 협력하고자 하는 분야, MOU 효력 시작 날짜 및 유효기간 등을 작성합니다. 각 기관, 회사별로 내부적으로 정형화된 MOU 양식이 있습니다.

 

MOU란 MOU 체결양식 MOU 체결 식순 MOU 법적 효력

MOU FORMAT
MOU FORMAT


MOU 체결 식순

MOU 체결 식순은 특별히 정해진 것은 없고 체결을 하는 기관 간에 협의해서 진행을 하면 됩니다. 으리으리한 서명식 행사를 해도 되고 그냥 조촐하게 앉아서 서명을 해도 되고 만나는것이 여의치 않다면 비대면 전자서명이나 서명 후 스캔본 공유해서 체결해도 됩니다.

 

MOU 법적 효력

일반적으로 MOU는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다만 내용에 따라서 법적효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MOU체결 후 서로간 공유하는 정보에 대해 비밀을 유지한다. 같은 조항이 있는 경우에는 이것이 법적 효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MOU는 법적 효력이 없으며, 이를 더욱 명확히 하기 위해 '본 MOU는 법적 구속력이 없다' 같은 문구를 넣기도 합니다.

 

MOU MOU 체결양식 MOU 체결 식순 MOU 법적 효력

서명식
서명식

 

MOU란 MOU 체결양식 MOU 체결 식순 MOU 법적 효력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뉴스를 보다 보면 MOU 몇조원짜리 체결했다 식으로 언론에 나오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사실 대부분 허상입니다.

 

본계약으로 체결되지 않으면 큰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이상 MOU MOU 체결양식 MOU 체결 식순 MOU 법적 효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